입주점검-전기 인덕션 공사없이 설치 될까요? 콘센트 증설 방법
입주 점검 때 확인 해야할 전기 쪽은 누전차단기 테스트 스위치로 잘 작동하는지 확인 각 콘센트에 전기 잘 들어 오는지 확인 벽콘센트 흔들림 없는지 커버 빠지거나 부서지지 않았는지 정도 입니다.
하지만 이건 공사를 안 한다는 경우입니다. 콘센트 증설이나 조명 등 전기작업을 해서 사람을 부를 꺼라면 확인 해야 할 께 있습니다.
자 그럼 뭘 봐야하나.
전기 배선은 집마다 조금씩 다릅니다. 보통은 메인차단기 젤 큰 거 요즘 40A 짜리를 많이 사용 합니다. 그리고 나머지는 20A 정도 하고요. 시스템 에어콘을 많이 사용하기에 에어콘 30A 고요. 주방도 많이 사용하니 30A 인 곳도 많습니다.
보통 입주 점검 전까지 전기배선도는 거의 볼 일이 없으니까요.
보통 끓이거나 데우는 전열기기들은 전기가 많이 들어서 주방에 있는 4번이 차단기(20A)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. 저기 실외기실 안방 화장실(비데,드라이기) 냉장고 자리 그리고 가스레인지 자리까지 부하가 엄청 걸려 있습니다.
단순계산으로 20A 차단기에 물릴수 있는 소비전력은 4400w입니다.
한참 문의가 많았던게 가스레인지 자리에 인덕션 써도 되나요 였습니다. 국내 껀 3500w 정도가 최고 소비전력이였습니다. 하지만 외국 껀 국내 전파인증을 안 받아서 소비전력이 큰 것들이 많습니다. 굳이 외국 껄 달아서 4000w가 넘어 간다면 공사를 권해드렸습니다.
가정용은 전기공사를 한다면 기본인 전선은 2.5sq선에서 4sq로 차단기는 30A으로 올려야 안전하게 사용하실수 있답니다. (2.5sq전선으로 감당하는 부하는 26A 여서 30A차단기만 바꾸면 안됩니다.)
가장 좋은 건 역시나 인덕션은 하나에 차단기 하나가 가장 좋습니다. 이런 단독배선이라면 국내 껀 아무리 돌려도 괜찮습니다.
하지만 여기서 또 생각 할께 인덕션이 연결되어 있고 요리왕 비룡으로 빙의해서 인덕션을 3구 풀로 다 사용하시는 일이 잘 없긴하죠?(소비전력은 이 가전의 전기사용 최대치) 그렇다면 사용하시는데 주의만 기울이신다면 굳이 공사 안하셔도 괜찮습니다.
이때 밥솥, 드라이기, 식기세척기는, 냉온정수기, 전기오븐은 꼭 다른 라인에 연결해서 부하를 나눠주세요.
인테리어 공사를 생각 하고 계시다면?
콘센트 증설같은 경우 벽이 가벽이면 바로 뒤쪽으로 설치는 비용도 싸고 작업도 쉽고 빠릅니다. 잘 해주지도 않지만 내력벽에 까대기 별로 추천 해드리진 않지만 도배공사가 혹은 타일공사가 있을 때 하세요. 까대기(홈파기)의 장점은 배관을 매설해서 추가로 선작업도 가능하며 깔끔한 마무리가 가능합니다.
보통은 목공사가 전기는 들어 간다면 같이 부르는 게 좋습니다.
선없는 tv처럼 실크도배나 타일 같은 경우 배관을 넣지 않고도 선으로 연결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 경우는 콘센트 박스 공간을 파지 않았기 때문에 벽콘센트는 안 되고 멀티탭 연결은 가능합니다.
콘센트 증설은 개당 5만원 정도 하니 미리 잘 말하시면 편하게 작업가능합니다.
사시면서 차단기가 두 번 이상 내려간다면 꼭 확인 해보시고요. 적당한 부하의 분배와 올바른 사용으로 편한 전기 안전하게 사용하자고요.